[GCP] Cloud Storage Bucket 파일,폴더 업로드(upload), 다운로드(download) 본문

GCP

[GCP] Cloud Storage Bucket 파일,폴더 업로드(upload), 다운로드(download)

최재강 2021. 10. 12. 15:53

AWS가 익숙한 나는 내 로컬 환경의 파일,폴더와 S3를 CLI로 업로드, 다운로드 한다. GCP에서도 딥러닝 작업을 위해 모델을 GCP의 Cloud Storage Bucket(GCS)에 올려두어야 하는 일이 생겼고 비슷하게 작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사전 작업

GCP CLI를 사용하려면 gcloud 관련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관련하여 블로그에 글을 업로드 해두었으니 참고 바란다.

  • gcloud 초기 설정

https://manchann.tistory.com/24

업로드, 다운로드

gsutil cp [내 환경의 파일] gs://[업로드할 버킷 경로]

gcloud 환경설정을 하면 gsutil이라는 명령어로 Cloud Storage Bucket에 업로드를 할 수 있다.
이때 AWS와는 다르게 콘솔창에서 복사를 하더라도 'gs://'이 포함된 경로가 복사되지 않는다. 따라서 업로드할 버킷 경로 앞에 'gs://'을 붙여 GCP의 버킷 경로를 적어주자.

만약 폴더를 업로드해야할 경우 -r 옵션을 추가한다.

gsutil cp -r [내 환경의 폴더] gs://[업로드할 버킷 폴더 경로]

다운로드의 경우 버킷에서 내 로컬 환경에 가져오는 것이므로 위의 명령어 중 경로 부분만 반대에 위치시켜주면 된다.

AWS의 명령어와 상당히 유사하여 바로 적용하는데에 쉬웠다.

참조

Comments